-
주택담보대출 사용 전 대출용어 정리!금융 2019. 2. 13. 11:00
요즘 부동산 대책으로인해 많은 분들이 힘들어 하고 있습니다.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그 중에서 가장 큰 것이 대출 규제가 아닐까 싶네요. 대출에 대해서 잘 몰랐던 분들은 LTV가 얼마고, DSR이 어떻고, 신 DTI가 적용되면 난리난다는 둥 큰 일이 여기저기 난 것처럼 떠들고 있습니다. 작년 금융권에 대한 대책을 발표한 후 많은 것이 변화였다면 이번 대책에서는 부동산 투자를 위한 대출을 원천적으로 막아보겠다는 정부의 의지가 나타난 것 같습니다.
하지만 실제적으로 부동산 투자를 하는 사람들이 담보대출을 이용하여 투자를 하는 사람들의 비중이 얼마나 될까요? 대부분이 전세보증금을 이용하여 갭투자를 하거나, 강남 등 수십억대의 집을 사들이는 투자자들은 어느정도 현금 확보가 되어 있는 사람들이기에 지금 대출 규제가 부동산 투기 지수를 잡는데 얼마나 유용 할지는 앞으로 지켜봐야 할 일 입니다. 그래도 경매를 이용하여 임대사업자 기금 대출이 아닌 신용대출과 일반 담보대출을 활용하여 집을 몇 채씩 사들이던 사람들에게는 어느정도 한계를 느끼기는 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지금 우리는 지금 그런 어려운 대책은 논하기 전 뉴스에서 떠들고 있는 대출 용어들과 대출을 받기위한 기본 적인 용어들부터 정리하고 알아보고자 합니다.
DTI(Debt To Income ratio 총부채상환비율)
DTI는 대출 상환 능력을 평가하는 기준 중 하나 입니다. 대출을 받으려는 가계의 총 소득에서 부채의 연간 원리금 상환액이 차지하는 비율을 말하는데 부채 상환금액이 총 소득의 일정 비율을 넘지 못하도록 대출을 제한하는 역할을 합니다. DTI 수치가 낮을수록 대출 가능 금액이 낮아집니다.(대출 상환능력이 낮다고 판단)
>>> 연소득에 대한 주담대 원리금 상환액 + 기타부채 이자상환액 비율
DSR(Debit Service Ratio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DSR은 소득 대비 연간 대출 원리금상환액이 차지하는 비율을 의미 하나이다. DTI보다 좀더 세밀한 평가 방법입니다.
>>> 연소득에 대한 주담대 원리금 상환액 + 기타부채 원리금상환액 비율
LTV(Loan To Value ratio 담보가치(주택가격) 대비 대출비율)
주택담보대출 비율이란 은행들이 주택을 담보로 대출을 해줄 때 적용하는 담보가치 대비 최대 대출가능 한도를 말합니다. 즉, 집을 담보로 은행에서 돈을 빌릴 때 집의 자산가치를 얼마로 보는가의 비율을 말하며, 보통 기준시가가 아닌 시가의 일정 비율로 정하고 있습니다.
위 용어는 대출을 받을 수 있는 한도를 산정하는 방식에 대한 용어입니다. 그리고 이미지는 비즈워치라는 곳에서 사례를 잘들어놓은 것이 있어 가지고 왔습니다. 사례를 보면서 용어에 대한 이해를 한번더 집어 보았으면 합니다. 그렇다면 다음은 대출 상환 용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원리금 상환식
>원리금균등상환 - 가장 일반적인 방법으로, 원금과 이자를 합한 상환금액이 매달 동일합니다.
>원금균등상환 - 매달 원금을 동일하게 상환하므로, 이자는 매달 줄어들게 됩니다. 단, 매달 이자가 다르므로 원금과 이자를 합한 상환금액도 매달 달라집니다.
원리금 거치식
>원금만기일시상환 - 대출기간동안 매달 이자만 상환하하고, 대출 만기일에 원금을 일시상환 합니다.
>원금거치식상환- 거치식 상환은 거치기간 동안 원금은 안 갚고 이자만 납입하다 일시 또는 여러 방법으로 원금을 갚는 방식을 말합니다.
이처럼 대출용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 정도의 단어는 알고 있어야지 대출에 대한 규제나 소식에 대한 내용을 파악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잎으로 제가 일려드릴 대출 정보를 파악하실 때도 도움이 되실 것 입니다. 부족한 내용이나 정보는 추후 계속해서 풀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금융'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학생 학자금 대출이자 지원정책 알아보기! (0) 2019.02.13 거절없이 승인되는 대출만 엄선하였습니다! (0) 2019.02.13 저금리 대환대출로 새로운 삶을 시작하세요! (0) 2019.02.13 내구제 대출 필요한 당신에게! (0) 2019.02.12 무서류 당일대출 찾는다면 바로 이곳! (0) 2019.02.12 댓글